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존층의 파괴원인

by 헤네시스 창고지기 조서방 2023. 6. 10.

오존층은 대기 중에 존재하는 오존 분자로 이루어진 층을 말합니다. 이 층은 대기 중에서 태양으로부터 오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양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오존층은 대기 중의 다른 기체들과 상호작용하여 생성되며, 대기 중의 오존은 대기권 상층인 10km에서 50km 사이의 고도에 놓여 있습니다.

오존층은 인류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은 피부 암, 백내장, 면역력 저하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존층의 파괴는 인류에게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제적으로 오존층 보호를 위한 다양한 대책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오존층 파괴의 가장 큰 원인은 인간 활동으로 인한 인위적인 화학물질 배출입니다. 특히, 인공 냉매와 소비재 등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인 염화물질과 브롬화물질 등이 오존층 파괴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대기 중에서 분해되면서 클로로플루오로카본(CFCs) 등의 화학물질로 분해되고, 이들 화학물질은 자외선에 의해 분해되면서 클로로라디칼(CI)과 브롬라디칼(Br) 등의 자유 라디칼을 방출합니다. 이 자유 라디칼들은 오존 분자와 상호작용하여 오존 분자를 파괴시키는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 외에도, 산업 및 교통 등에서 발생하는 일산화질소(NOx)와 이산화탄소(CO) 등도 오존층 파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